뮤지컬 영화 라라랜드의 줄거리와 주요 등장인물 소개, 국내외 흥행성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꿈꾸는 바보들을 위하여, 영화 라라랜드 줄거리
고속도로 고가도로 위에서 교통 체증 때문에 지친 운전자들이 노래를 하며 영화는 시작됩니다. 미아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안의 카페 직원으로 배우를 지망하지만 매번 오디션에서 고배를 마시고 떨어집니다. 자동차마저 견인당해 집으로 걸어가던 미아는 한 레스토랑의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들어가게 됩니다. 레스토랑에서 캐럴송을 연주하는 세바스찬은 사실 재즈 뮤지션을 꿈꾸고 있지만 냉혹한 현실에 부딪히며 힘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파티장에서 우연히 만난 미아와 세바스찬은 서로를 깔보는 대화를 나누는 등 비하하였지만 석양에 지는 풍경을 배경으로 춤과 노래로 분위기가 무르익고 서로 재즈에 대한 대화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사랑에 빠진 미아와 세바스찬은 자주 찾는 재즈바 라이트하우스 카페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세바스찬의 학교 동창 키이스가 찾아와 인사를 합니다. 세바스찬에게 새로운 밴드의 키보드 연주자를 제안하지만 서로의 목표가 맞지 않아 그다지 내켜하지 않았지만 결국 받아들이고 밴드 메신저스의 키보드 연주자가 됩니다. 돈을 벌기 위해 현실과 타협하는 세바스찬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음악을 하고 인기를 얻지만 이를 바라보는 미아의 표정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미아에게 자신만의 진짜 연기를 하라고 조언하던 세바스찬은 진짜 재즈와는 다른 음악을 연주하는 자신의 모습에 당황합니다. 그러면서 둘의 사이도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미아가 떠난 후 세바스찬에게 미아를 캐스팅하고 싶다는 디렉터의 전화를 받고 미아를 찾아 나서고 설득 끝에 오디션을 보기로 합니다. 미아는 자신이 잘하는 스토리텔링 연기를 하였고 둘은 서로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기로 이야기합니다. 5년의 시간이 지나 미아는 할리우드 스타가 되었고 세바스찬은 자신의 꿈인 재즈 바를 운영하며 살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찾은 세바스찬의 레스토랑에서 둘은 과거 자신이 원하던 것을 하였을 때의 삶을 상상해 봅니다. 연주가 끝나고 미아는 세바스찬의 미소에 안도를 하고 가벼운 목례와 함께 둘은 작별하게 됩니다.
주요 등장인물 소개
세바스찬 와일더는 라이언 고슬링 님이 연기해 주셨습니다. 음악에 대한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을 지니고 있고 신념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삶지만 현실은 재즈가 인기를 잃어가고 있고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음악을 하며 현실과 타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래도 음악적으로 성공 후 자신이 꿈꾸던 재즈바를 차리고 클래식 정통 재즈 외길을 추구합니다. 미아 돌런 역은 엠마 스톤님이 연기해 주셨습니다.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며 배우일을 하는 미아는 흔함 그 자체입니다. 흔한 도시에 흔한 배우 지망생, 그래도 그녀만의 특기가 있는데 스토리텔링을 겸한 연기에 능숙했습니다. 세바스찬의 격려와 응원 덕분에 추후 할리우드 배우가 되게 됩니다. 키이스 역은 존 레전드님이 연기해 주셨고 밴드 메신저스의 보컬이자 리더입니다. 음악적으로는 보수적인 세바스찬과는 달리 신식 사운드와 대중성을 추구하고 전자 음이 들어간 노래들을 연주합니다. 과거에는 세바스찬과 같이 재즈를 연주하였지만 음악적 입장차로 인해 갈라섰고 세바스찬은 키이스를 그다지 달갑게 여기지 않습니다. 사실 세바스찬의 태도에도 불구하고 먼저 손을 내밀어 밴드에 합류시키는 등 대인배의 모습이 보입니다. 밴드에 합류했지만 적응을 못하는 세바스찬에게 구시대적 스타일만 집착하는 자들이야 말로 재즈의 말로를 재촉하는 것이 아니냐는 촌철살인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결국 세바스찬은 자신만의 재즈바를 위해 떠났지만 그가 잘되길 바라면서 편지를 보내기도 합니다.
수상내역과 흥행성적, 평가
2017년 제74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무려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오프닝 영상으로도 패러디되는 등 라라랜드의 대거 수상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여주연상, 음악상, 주제가상등 주요 부분을 휩쓸었습니다. 그 외에 제41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서 관객상, 제73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 수상, 제22회 크리틱스초이스어워즈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편집상, 미술상, 주제가상, 음악상,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감독상, 여우주연상, 촬영상, 미술상, 주제가상, 음악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북미 박스오피스 1억 5천만 달러, 해외 박스오피스는 무려 3억 달러로 제작비 3천만 달러의 저예산 영화인 라라랜드의 흥행성적은 그야말로 엄청난 기록입니다. 북미를 제외하고 해외에서 가장 좋은 수익을 낸 지역은 한국이며 그 뒤로 일본과 영국, 중국 등이 있습니다. 사실 뮤지컬 영화의 특성상 큰 기대를 하지 않아서였는지 북미 개봉당시 금요일에 단 5개 관에서 개봉을 하였는데 주말에만 약 85만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그다음 주에 200개 관으로 확대 상영하였습니다. 라라랜드는 몽상의 나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꿈속에 산다, 사리분별을 잘 못 하는 성격이다의 의미인데 캘리포니아 지역을 지칭하는 단어이기도 하고 영화 전체적 맥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